베데스다 팀은 왜 스카이림의 지원을 중단한걸까?

스카이림의 모드들을 둘러보다가 비공식 스카이림 패치 라는 모드를 보게됬습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베데스다 소프트윅스가 2013년도부터 스카이림의 업데이트를 중단했다합니다. 그래서 레딧이나 각종 게임매체 들을 돌아다니면서 이것저것 정보들을 종합시켜봤습니다.


베데스다 소프트윅스는 엘더스크롤 시리즈만 개발한게아니라 폴아웃 시리즈도 개발했다.

저같은경우 게임제작사에는 별로 신경을안쓰고 게임에만 몰두하는타입인데 이 사실을 방금 스카이림의 업데이트 중단 이유를 검색해보다가 알게됬습니다. 요즘 한참 폴아웃 시리즈의 신작인 폴아웃 4 가 나왔다죠? 이 부분이 스카이림의 서포트 중단 이유의 메인포인트에있습니다.


그래서, 스카이림의 업데이트 중단 이유는?


위 사진은 미국 포럼사이트인 레딧에서 스카이림항목에서 본 글중 일부입니다. "스카이림은 더이상 업데이트가 안나오는건가요?" 라는 질문이 올라오자 답변자가 답하길, 

.

"짧게 말하면: 응. 업뎃 없어

길게 말하자면 : 드래곤본 DLC가 출시되기전, 베데스다가 자기들은 아직 게임의 지원이 끝난것이 아니며 드래곤본 DLC 후로도 많은 컨텐츠들을 추가할거다 라고했는데  드래곤본 DLC가 나오자 베데스다는 스카이림을 "다른 프로젝트"를 위해서라며 포기했어."

이 뒤로는 베데스다가 원래 스카이림을 플레이스테이션에 맞게 프로그램을 짯는데 PC에서도 돌아가게할려고 프로그램을 살짝식 수정했는데 그 뒤로 스크립트가 꼬일까봐 새 컨텐츠들을 추가 못하는 상황에 닥쳤다는것이 베데스다 스카이림 포기의 이유중 하나라고하네요.


위는 스카이림 블로그에 올라온 베데스다 소프트윅스의 공식 입장입니다. 대략 첫문단은 스카이림의 개발 계기와 팬들에게의 감사인사고 두번째 문단에서 본격적으로 왜 스카이림을 포기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써놨습니다.

"1년 반 전부터 스카이림의 업데이트 부터 ,모드 제작툴.스팀 워크샵, 키넥트 서포트 그리고 DLC까지 우리팀이 많은 공을 들였습니다. 그러나 저희 팀중 일부는 스카이림 작업 외에도 저희가 진행중인 새 프로젝트에 참여하고잇었습니다. 그리고 이 프로젝트는 현재 저희팀의 일부로는 소화할수없는 작업량을 요구하며, 팀 전체의 집중을 필요로합니다."


그렇습니다. 스카이림을 포기한 이유는 바로 다른 게임의 제작을 위해서. 물론 베데스다를 나무라는것은 아닙니다. 이 세상 모든것은 돌고 돌아야 하는데 스카이림만 붇잡고있을수는 없잖아요?


무슨 게임을 제작하고잇었길래 스카이림을 포기한건가?



바로 본문 두번째 문단에서 언급한 폴아웃 4 입니다. 베데스다가 말하길 스카이림을 제작한지 3개월쯤후 새 프로젝트의 진행을 위해서 프로그래머들을 채용했다합니다. 이때는 폴아웃 4 제작에 참여시킨다는 말은 안했다고하였고, 물론 이 일은 베데스다가 공식적으로 발표하지 않은 내용입니다. 깜짝이벤트는 몰랐을때 더 재밌는거기때문이겟죠?


위 사진들에서 스카이림, 폴아웃 3 그리고 폴아웃 4의 출시일을 볼수있습니다.

스카이림의 같은경우 2011년 11월 11일이구요

폴아웃 3는 2008년 10월 26일, 그리고

폴아웃 4는 2015년 11월 10일날 출시됬네요.


그러니까 스카이림 출시되고 3개월부터 폴아웃 4의 개발이 시작되었다하면 2013년 2월 부터 출시일인 2015년 11월 10일까지.. 대략 3년정도 동안 폴아웃 4를 제작중이였네요.


스카이림 참 재밌는 스팀 게임중 하나입니다.  다만 공식적인 업데이트가 끊겨서 문제지.. 그러나 어디 스카이림의 유저가 한둘인가요? 스카이림 업데이트 중단에 몇몇 유저들이 팀을 짜서 비공식적으로 스카이림의 업데이트를 만들어내고있습니다. 설명과 다운로드법을 다룬 글을 저번에 다른 모드 추천과 함께 써놨습니다.


[IT::비디오 게임/스카이림] - 스카이림 필수 모드 모음집 1탄- 게임패치,렉 최적화, U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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